케어매치

Google

Apple

간병인
찾기

간병일감
찾기

병원 기업
간병인 찾기

평일 공휴일 주 야간 24시간 상담전화

02. 535. 6600

상담신청하기

상담신청하기

상담 신청하기

간병 구인 구직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실시간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간병 지식 창고, 간병 교육 동영상,
요양 환자 후기 등
다양한 정보가 있습니다.

간병교육자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23회 작성일 23-06-21 11:51

본문


일상생활 지원, 개인활동 지원, 정서 지원, 방문 목욕 등의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대해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 일상생활 지원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는


1. 가족의 식사 조리와 손주의 간식 만들어 주기를 요구한다.

하나, 요양 서비스는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 만을 원칙으로 함을 설명한다.

, 가족의 식사 조리와 손주의 간식 만들기를 계속 요구하면 시설 장 이나 간호사 등에게 보고한다.

 

2. 냉장고 안에 있는 유효 기간이 지난 식품을 버리지 못하게 한다.

하나, 대상자의 허락 없이 식품을 처분하지 않으며, 대상자와 함께 냉장고 내부를 정리 정돈 한다.

, 가족의 지원을 요청하거나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서 정리한다.

 

3. 치료 식이 맛없다고 불평한다.

하나, 식사 요법에 대한 대상자의 의사를 확인한 후에, 제한적으로 대상자의 취향에 맞는 음식을 만들거나 간 맞추기나 재료 사용을 대상자 위주로 하여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

, 필요에 따라서 영양사나 주치의, 간호사 등과 연계한다.

, 가능하면 대상자를 주방에 들어오게 하여 함께 조리 하거나, 조리 하는 것을 보게 하거나, 주방까지 이동이 어려운 경우는 도중에 맛을 보게 하는 등 조리 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4. 쓰레기 분리 배출을 설명하여도 시행하지 않는다.

하나,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도록 돕는다.

, 분리 배출함 위에 알기 쉬운 단어나 그림을 표시하여 분리 배출을 돕는다.

 

5. 청소하고 난 후 대상자가 물건이 없어졌다고 한다.

하나, 청소했을 때의 상황을 설명하고 정리 정돈 한 물건의 위치를 확인 시킨다.

, 청소할 때 물건의 위치를 잘 기억하여 청소가 끝난 후 원래 있던 곳에 물건을 놓아 둔다.

, 대상자와 갈등이 일어나기 전에 가족과 시설 장에게 알린다.

 

6. 대상자가 집 안 대청소(정원 잡초 뽑기, 거실 대형 유리 닦기 ) 요구한다.

하나, 청소와 관련된 규정을 설명하고 규정 이외의 업무는 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 급여 범위 이외의 서비스를 계속 요구하면 시설 장에게 보고한다.

 

7. 대상자 세탁물 이외의 세탁물이 세탁기 안에 있다.

하나, 대상자의 세탁물만 세탁하도록 되어 있는 기준을 알린다.

, 계속 세탁물이 같이 들어 있어 세탁 요구 시 시설 장에게 보고한다.


 

두 번째, 개인 활동 지원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는


1. 외출 시 요양보호사 차량을 이용하려고 한다.

하나, 사고가 날 경우 요양보호사의 책임이므로 개인 차량을 이용할 수 없음을 설명한다.

, 차량 이용 시 요양보호사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대상자 옆에 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2. 고액과 관련된 은행 업무를 맡겨서 부담이 된다.

하나, 고액과 관련된 은행 업무는 가능한 한 대상자나 가족과 함께 동반하도록 한다.

, 대상자나 가족과 동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은행 업무 수행 사전에 가족에게 알리고 확인을 받는다.

 

3. 대상자가 본인 아들과 관련된 행정 업무를 도와줄 것과, 대상자의 약을 타다 줄 것을 요구한다.

하나, 요양서비스는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 만을 원칙으로 함을 설명한다.

, 요양보호사는 요양 서비스 시간 동안 대상자 곁에 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4. 요구한 물건을 사왔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한다.

하나,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대상자가 희망하는 상품이 무엇 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한다.

, 대상자가 희망하는 상품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면 가능한 한 대상자와 함께 구입하러 간다.



세 번째, 정서 지원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는


1. 상자가 서비스 시간 이외에 자주 전화하여 이런저런 푸념을 한다.

하나, 우선 상황을 파악한 후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서비스 시간 외에는 다른 업무로 인해 통화가 어려움을 대상자에게 이해 시킨다.

, 계속 전화하여 다른 업무를 방해할 경우 가족과 관리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2. 몸을 만지는 등 신체 접촉을 한다.

하나, 신체 접촉을 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 계속 신체 접촉을 시도할 경우 가족과 관리 책임자에게 알리고 대책을 강구 한다.



3. 대상자가 아들과 며느리 이야기, 집안 사람들에 대한 험담을 한다.

하나, 대상자 이야기를 들어주되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하지 않는다.

, 대상자의 이야기를 들어주되 가족 관계에 깊이 관여하지 않는다.

 

4. 대상자가 귀가 잘 들리지 않아 가까이에서 이야기를 하며 몸을 만진다.

하나, 보청기의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 몸을 만지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네 번째, 방문 목욕 유형 별 사례에는


1. 목욕 서비스를 위해 방문을 하였는데 집 청소를 부탁한다.

하나, 급여 내용에 없는 서비스는 제공할 수 없음을 설명한 후 정중히 거절한다.

, 계속 요구하면 가족과 관리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2. 방문 목욕 서비스를 하는데 대상자 발에 물이 묻으면 안 되는 상처가 있다.

하나, 목욕이 가능한 대상자 인지를 보호자나 의료진에게 확인한 후 필요 시 상처 부위에 물이 묻지 않게 거즈나 방수 테이프(비닐봉지 등)로 상처를 감싼 다음에 목욕한다.

, 상처 부위에 물이 묻지 않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이 계속 필요하면 시설 장이나 간호사에게 보고하여 요양보호사의 증원을 요청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