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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생활 지원, 개인활동 지원, 정서 지원, 방문 목욕 등의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 대해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할게요?
첫 번째, 일상생활 지원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는
1. 가족의 식사 조리와 손주의 간식 만들어 주기를 요구한다.
하나, 요양 서비스는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 만을 원칙으로 함을 설명한다.
둘, 가족의 식사 조리와 손주의 간식 만들기를 계속 요구하면 시설 장 이나 간호사 등에게 보고한다.
2. 냉장고 안에 있는 유효 기간이 지난 식품을 버리지 못하게 한다.
하나, 대상자의 허락 없이 식품을 처분하지 않으며, 대상자와 함께 냉장고 내부를 정리 정돈 한다.
둘, 가족의 지원을 요청하거나 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서 정리한다.
3. 치료 식이 맛없다고 불평한다.
하나, 식사 요법에 대한 대상자의 의사를 확인한 후에, 제한적으로 대상자의 취향에 맞는 음식을 만들거나 간 맞추기나 재료 사용을 대상자 위주로 하여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한다.
둘, 필요에 따라서 영양사나 주치의, 간호사 등과 연계한다.
셋, 가능하면 대상자를 주방에 들어오게 하여 함께 조리 하거나, 조리 하는 것을 보게 하거나, 주방까지 이동이 어려운 경우는 도중에 맛을 보게 하는 등 조리 과정에 참여하게 한다.
4. 쓰레기 분리 배출을 설명하여도 시행하지 않는다.
하나, 분리 배출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도록 돕는다.
둘, 분리 배출함 위에 알기 쉬운 단어나 그림을 표시하여 분리 배출을 돕는다.
5. 청소하고 난 후 대상자가 물건이 없어졌다고 한다.
하나, 청소했을 때의 상황을 설명하고 정리 정돈 한 물건의 위치를 확인 시킨다.
둘, 청소할 때 물건의 위치를 잘 기억하여 청소가 끝난 후 원래 있던 곳에 물건을 놓아 둔다.
셋, 대상자와 갈등이 일어나기 전에 가족과 시설 장에게 알린다.
6. 대상자가 집 안 대청소(정원 잡초 뽑기, 거실 대형 유리 닦기 등)을 요구한다.
하나, 청소와 관련된 규정을 설명하고 규정 이외의 업무는 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둘, 급여 범위 이외의 서비스를 계속 요구하면 시설 장에게 보고한다.
7. 대상자 세탁물 이외의 세탁물이 세탁기 안에 있다.
하나, 대상자의 세탁물만 세탁하도록 되어 있는 기준을 알린다.
둘, 계속 세탁물이 같이 들어 있어 세탁 요구 시 시설 장에게 보고한다.
두 번째, 개인 활동 지원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는
1. 외출 시 요양보호사 차량을 이용하려고 한다.
하나, 사고가 날 경우 요양보호사의 책임이므로 개인 차량을 이용할 수 없음을 설명한다.
둘, 차량 이용 시 요양보호사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대상자 옆에 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2. 고액과 관련된 은행 업무를 맡겨서 부담이 된다.
하나, 고액과 관련된 은행 업무는 가능한 한 대상자나 가족과 함께 동반하도록 한다.
둘, 대상자나 가족과 동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은행 업무 수행 사전에 가족에게 알리고 확인을 받는다.
3. 대상자가 본인 아들과 관련된 행정 업무를 도와줄 것과, 대상자의 약을 타다 줄 것을 요구한다.
하나, 요양서비스는 대상자를 위한 서비스 만을 원칙으로 함을 설명한다.
둘, 요양보호사는 요양 서비스 시간 동안 대상자 곁에 있어야 함을 설명한다.
4. 요구한 물건을 사왔는데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한다.
하나, 물건을 구매하기 전에 대상자가 희망하는 상품이 무엇 인지를 명확하게 파악한다.
둘, 대상자가 희망하는 상품을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하면 가능한 한 대상자와 함께 구입하러 간다.
세 번째, 정서 지원 유형 별 대처 방안 사례에는
1. 상자가 서비스 시간 이외에 자주 전화하여 이런저런 푸념을 한다.
하나, 우선 상황을 파악한 후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서비스 시간 외에는 다른 업무로 인해 통화가 어려움을 대상자에게 이해 시킨다.
둘, 계속 전화하여 다른 업무를 방해할 경우 가족과 관리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2. 몸을 만지는 등 신체 접촉을 한다.
하나, 신체 접촉을 하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둘, 계속 신체 접촉을 시도할 경우 가족과 관리 책임자에게 알리고 대책을 강구 한다.
3. 대상자가 아들과 며느리 이야기, 집안 사람들에 대한 험담을 한다.
하나, 대상자 이야기를 들어주되 옳고 그름에 대해 판단하지 않는다.
둘, 대상자의 이야기를 들어주되 가족 관계에 깊이 관여하지 않는다.
4. 대상자가 귀가 잘 들리지 않아 가까이에서 이야기를 하며 몸을 만진다.
하나, 보청기의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둘, 몸을 만지지 말라고 단호하게 말한다.
네 번째, 방문 목욕 유형 별 사례에는
1. 목욕 서비스를 위해 방문을 하였는데 집 청소를 부탁한다.
하나, 급여 내용에 없는 서비스는 제공할 수 없음을 설명한 후 정중히 거절한다.
둘, 계속 요구하면 가족과 관리 책임자에게 보고한다.
2. 방문 목욕 서비스를 하는데 대상자 발에 물이 묻으면 안 되는 상처가 있다.
하나, 목욕이 가능한 대상자 인지를 보호자나 의료진에게 확인한 후 필요 시 상처 부위에 물이 묻지 않게 거즈나 방수 테이프(비닐봉지 등)로 상처를 감싼 다음에 목욕한다.
둘, 상처 부위에 물이 묻지 않게 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도움이 계속 필요하면 시설 장이나 간호사에게 보고하여 요양보호사의 증원을 요청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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