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본문
무릎관절염원인 증상이 있을 때 관리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근육통인가 했는데 관절염인 것 같아요.
저도 관절염이 발생할 줄 몰랐는데 원인이 대체 뭘까요?
처음에 무릎이 아프다면 보통 근육통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쉬어도 가라앉지 않고 계속 심해진다면 질환을 의심할 수밖에 없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무릎 관절염을 꼽을 수 있는데요. 무릎 관절염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노인성 질환이라고 해서 보통 노화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릎관절염원인은 그보다 훨씬 다양하기 때문에 본인이 아직 이 질환이 발생할 나이가 아니라고 해도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그래서 지금부터 이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들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무릎 관절염의 대표적인 원인 8가지
무릎 관절염은 연골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했는데, 그렇다면 연골이 손상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원인 8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노화 2. 잘못된 생활 습관 3. 무릎 과사용 4. 부정렬 5. 외상 이력 6. 근육량 부족 7. 과체중 8. 기저 질환
이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은 역시 '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관절 조직이 손상에 취약해지고, 연골의 탄력성과 연골 세포의 복원력이 감소합니다. 게다가 근육량도 줄어들어 근력이 약해지니 관절 지지력이 저하되죠.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속도와 관절의 고유 수용 감각 또한 감소되기 때문에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노화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라 했는데요. 다음으로 설명 드릴 다양한 원인들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젊은 분들도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무릎 관절염은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반 다리나 쪼그려 앉기 등의 좌식 생활, 습관적으로 하는 나쁜 자세 및 걸음걸이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죠. 그리고 무릎을 과하게 사용하는 활동을 하거나, O다리, X다리와 같은 다리의 부정렬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과거에 무릎에 가벼운 손상이 자주 발생한 이력이 있는 분들에게도 문제가 생길 수 있죠.
또한, 근육량이 부족해서 관절 지지력이 약한 경우도 원인이 되는데요. 그래서 근육량이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여성들에게서 많이 발병하며, 노인 분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과체중으로 무릎에 부담이 큰 경우, 당뇨, 고혈압, 류마티스, 통풍, 골다공증 등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관절염의 원인들을 살펴봤는데요. 그렇다면 이렇게 다양한 무릎관절염원인으로 인해 어떤 증상이 발생하게 될까요? 대표적으로 무릎이 아플 수 있지만 그보다 더 다양한 증상을 일으킵니다. 무릎이 뻣뻣하거나, 열감과 붓기가 있죠. 그리고 무릎을 움직일 수 있는 범위가 감소하고 딱딱 거리는 염발음이 들리기도 합니다.
무릎이 불안정하고, 연골이 손상되어 있기에 뼈가 부딪히는 느낌도 듭니다. 뼈가 가시처럼 자라는 골극이 형성될 수 있고, O다리나 X다리와 같은 부정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하면 주변 근육이 위축되어 관절 지지력이 더욱 약해지고, 결국 관절이 변형되거나 다리 모양도 변형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갈수록 심한 증상을 일으키기 때문에 질환이 의심된다면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니 무릎에 증상이 발생했다면 안심하지 마시고 무릎관절염원인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알맞은 조치와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