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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275회 작성일 23-07-20 11:44

본문

신체활동지원 유형별 대처방안 사례에 대해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거동할 수 있는 대상자가 세면 장소까지 걸어가기를 거부한다.


하나, 날씨, 생활 등에 대한 이야기로 기분을 전환시키고 대상자의 잔존기능을 살리려는 의지를 가지고 설득하여 세면장까지 가도록 돕는다.


, 좋아하는 것을 하게 하여 기분을 전화시킨 뒤 세면장으로 안내하여 대상자 옆에서 세면하는 동안 도움을 준다.

 


2. 세면 자체를 거부한다.


하나, 세면을 즐겁게 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하여 시도해 본다.

,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 주는 등 거부감이 없는 다른 방법을 강구한다.

 


3. 얼굴을 씻지 않고 물만 묻히거나 물을 가지고 장난만 한다.


하나, 세면을 먼저 하고 대상자가 좋아하는 놀이를 하자고 유도하며 세면을 시도한다.


, 요양보호사가 먼저 세면 시범을 보이면서 대상자와 같이 씻는다.

 


4. 식사 후에 양치질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하나, 평소 양치 습관을 파악한 후 그 방법을 적용해 본다.


, 양치를 심하게 거부하면 입안 헹구기를 하는 등 방법을 바꾸어 본다.

 


5. 회음부 세척을 거부한다.


하나,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고 회음부 세척의 필요성을 이해하도록 알려 준다.


, 안전하고 편안한 환경을 조성하고 물수건을 이용하여 본인이 할 수 있도록 돕는다.

 


6. 머리 감기를 거부한다.


하나, 평소 습관을 파악하고, 머리 감기 필요성을 설명하고 머리 감기를 시도한다.


, 머리 감기를 계속 거부하면 특수샴푸(건 샴푸)를 이용하는 등 다른 방법을 강구한다.

 


7. 계절이나 장소에 안 맞는 옷을 입으려고 한다.


하나, 대상자의 요구를 가능한 한 수용하고 요양보호사의 의견을 강요하지 않는다.


, 입고 싶어 하는 옷을 안에 입히고 겉옷을 상황에 맞게 입힌다.

 


8. 머리를 자르려고 하지 않는다.


하나, 거울을 보여 주어 동기유발이 되게 한다.


, 억지로 머리를 자르려 하지 말고 대상자의 의사를 존중하면서 머리를 묶어주거나 핀 등으로 머리를 정리해 준다.


 

9. 면도를 하지 않는다.


하나, 요양보호사가 면도하는 시범을 보이면서 대상자가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 면도를 하지 않아 생기는 외모 변화, 감염 등의 문제를 이해시키며 설득한다.


 

10. 한 가지 옷만 입으려고 고집한다.


하나, 입으려는 옷과 잘 입지 않는 옷을 대상자의 이불 밑에 넣어놓고 대상자의 체취가 옷에 스며들어 거부감이 없게 한 뒤 입히는 등의 방법을 시도해 본다.


, 대상자의 가족과 상의하여 동일한 유형의 옷을 추가로 구입하여 입게 한다.

 


11. 속옷을 갈아입으려고 하지 않는다.


하나, 평소 습관과 속옷을 갈아입지 않으려는 이유를 파악하고, 갈아입을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대상자가 좋아하는 속옷 색깔이나 모양 등을 파악하고 언제, 어떠한 상황에서 갈아입힐 것인지를 결정하여 시도한다.


 

12. 혈압이 높은데도 대상자와 가족이 목욕을 희망한다.


하나, 혈압이 높을 때는 기본적으로 목욕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대상자와 가족에게 설명한다.


, 두통이나 어지럼, 피로감 등 증상이 있는지 관찰하고, 시설장이나 간호사와 상의하여 조치한다.

 

 

13. 체온이 높은데도 목욕을 원한다.


하나, 평소 체온과 다른 정도를 보고하고 그 외적인 부분도 파악하여 보고한 후 조치에 따른다.


, 목욕 대신 따뜻한 물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며 목욕은 나중에 하자고 설명한다.

 


14. 목욕을 거부하며 요양보호사를 꼬집거나 때리거나 고함을 지른다.


하나, 요양보호사와 대상자의 안전을 위하여 무리하게 목욕을 시키지 않는다.


, 대상자가 좋아하는 놀이 등을 통해 기분을 좋게 하고 목욕의 방법, 시기 등을 다르게 하여 시도한다.


 

15. 가족은 목욕을 희망하는데 대상자가 목욕을 거부한다.


하나, 목욕을 거부하는 이유를 파악한다.


, 목욕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가족과 함께 설득하고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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