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정보
본문
노인의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에 따른 영양 문제/관리
영양 문제
① 미각과 후각의 저하로 짠맛의 음식을 선호하여 고혈압, 심장병 등이 발생할 수 있다.
② 시력의 저하로 유통기한을 확인하기 어려워 상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③ 소화 흡수 능력이 저하되며 활동량 감소, 칼슘 섭취 감소로 골다공증이 발생할 수 있다.
④ 치아 문제, 치매, 독거 노인은 영양 섭취에 문제가 올 수 있다.
영양 관리
① 균형 잡힌 영양소로 적절한 칼로리를 섭취한다.
② 칼슘은 우유로 보충하고, 캄슘 흡수를 돕기 위해 비타민 D를 섭취한다.
③ 저염식으로 하며 물,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을 섭취하여 비타민 D를 섭취한다.
④ 콩, 유제품은 매일 섭취하여 육류는 기름을 제거하고 섭취한다.
⑤ 간경화, 심 부전, 신부전증, 부신기능저하증, 심한 갑상선저하증이 아니면 물을 많이 마신다.
⑥ 암을 예방하기 위해 6가지 심품군(곡류, 채소류, 고기·생선·달걀·콩류, 과일류, 유제품, 당류)을 골고루 섭취하여 균
형 잡힌 식사를 한다.
※ 수분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질병
간경화 : 간 기능이 떨어지면 수분이 각 장기에 고루 배분되지 못하고 혈액에 남아 혈액 속 수분 함량이 높아진다.
심부전 : 심장에 들어온 혈액이 많으면 심장에 부담이 되므로 물을 하루 1리터 이내로 마셔야 한다.
신부전증 : 신장에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갈증이 날 때만 의사가 권고한 양의 물을 마셔야 한다.
부신기능저하증 : 수분과 염분의 원활한 배출이 어려워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전신부종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갑상선기능저하증 : 물을 많이 마시면 수분 배출이 잘 안 된다.
※ 수분을 충분히 마셔야 하는 질병
염증성 비뇨기 질환 : 요로 감염, 방광염, 전립선염 등이 있으면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소변으로 배출해야 한다.
폐렴·기관지염 : 호흡기 질환에 걸리면 열이 오르고 호흡이 가빠져서 피부와 호흡기를 통한 수분 배출이 늘어나므로 물
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고혈압·협심증 : 형액 속 수분이 부족하면 혈액 점도가 높아져서 혈액 흐름이 지장을 받는다.
당뇨병 : 신부전증 합병증이 없는 당뇨병 대상자는 물을 자주 마셔야 혈당이 올라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
- 이전글노인의 건강 증진 및 질병 예방에 따른 운동문제/관리 23.08.21
- 다음글파킨슨 질환 증상, 치료 및 예방, 요양보호사(간병사)의 역할 23.08.21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